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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유게시판

  • 피해자지원센터와 다른 기관, 단체와의 연계체계 구축
  • 등록일  :  2005.04.01 조회수  :  6,184 첨부파일  : 
  • 피해자지원센터와 다른 기관, 단체와의 연계체계 구축

    지원업무를 하다보면 피해자나 그 가족은 요청이 있어서 전화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지 이야기를 들어주기를 희망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. 물론 이런 때는 들어주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(면접상담 참조)
    하지만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, 그 요청에 따라 지원을 해 줄 수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위기상황이 아닌 한 지원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가장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확보해서 방법이 여러가지 있다면 그 여러가지 방법을 피해자나 가족에게 제시해서 스스로 선택, 결정하게 해야 한다.
    하지만 요청사항이 지원센터에서 지원 해 줄 수 없는 것이라면 다른 기관, 단체로 연계해야 한다.
    연계를 정확하게 잘 하는것도 성공적인 상담 중의 하나이다.
    연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관, 단체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상담을 잘 하는 곳의 특징은 다른 기관, 단체와의 협조체제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    그렇다고 무조건 연계만 하려고 한다면 피해자나 가족은 다른 곳으로 떠넘긴다는 오해를 할 수가 있으므로 이점에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.
    현재 지원센터의 준비단계에서 연계체계를 갖추어 놓는다면 앞으로 지원업무를 좀더 원활하게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. 협력기관, 단체 스텝들의 모임을 구성하는 것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.


    - 최혜선 -